본문 바로가기

건강

임산부 엽산 복용시간과 기간

반응형

임산부는 임신하는 기간 동안 태아의 성장과 발달을 위하여 충분한 영양성분을 흡수해야 한다. 이중 많이 알려진 영양소가 바로 비타민B9인 엽산 성분이다. 엽산은 임산부와 태아 모두에게 필수적인 영양소라고 하는데 이는 엽산이 세포 분열과 DNA 합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물론 태아의 신경관 형성에 있어서 특히 중요하기 때문에 임산부 필수적인 영양제로 알려진 것이다.

임산부가 엽산을 먹어야 하는 이유

엽산은 태아의 신경관 형성에 중요하다고 하는데 이 신경관은 주로 임신 초기 3주~4주에서 형성된다. 쉽게 말하면 태아의 뇌와 척수가 발달하는 기본 구조라고 보면 되는데 그렇다면 임산부 엽산 결핍이 되면 어떻게 될까? 만약 이런 상태가 되면 신경관이 제대로 닫히지 않게 되면서 무뇌증, 척추갈림증 같은 신경관 결손이 발생할수가 있다.

 

세계 보건기구인 WHO에서는 임산부가 엽산을 먹는 것만으로도 신경관 결손 위험성을 70%나 줄일수가 있다고 한 만큼 결코 가볍게 넘길 문제는 아니다. 또한 임신 초기에는 태아의 세포 분열과 조직 형성이 매우 빠르게 진행 되는 점도 고려를 해야 한다. 엽산은 이 과정에서도 중요한 기능을 하는데 DNA와 RNA 합성을 돕는 역할과 건상한 세포 분열 기능을 해준다.

 

물론 엽산은 태아 뿐만 아니라 임산부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엽산이 부족하면 임산부는 빈혈 증상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지고 이는 곧 피로나 면역력 저하로 이어질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반응형

임산부 엽산 복용기간

엽산 복용은 임신이 확인된 후가 아니라 임신 전부터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신경관 형성은 임신 3~4주 차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사실상 임신 극초기증상을 아는 사람은 별로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임신은 계획적인게 좋고 그전부터 엽산 복용량을 지키기면서 준비를 하는게 가장 안전하기 때문이다. 보통 전문가들은 임신을 계획중이라면 임신 1개월 전부터 엽산을 복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임신 초기에 이만큼 엽산 복용이 중요하기 때문에 절대로 무시해서는 안되고 엽산 복용시간은 물에 잘녹은 수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공복 상태에서 먹거나 또는 식사와 함께 복용해도 잘흡수가 된다. 다만 일부 임산부들은 공복상태에서 엽산 영양제를 먹고 속이 불편해하는 경향이 있을수 있는데 이때는 식사와 함께 복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엽산 복용기간은 임신 계획 단계부터 12주까지 복용을 권장한다. 이기간이 태아의 모든 발달이 집중적으로 빠르게 이루어지는 시기라고 볼수가 있기 때문이다. 물론 임신 초기 이후로 신경관 결손의 위험은 줄어들지만, 엽산은 임신 후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수유기 동안에도 엽산 섭취를 유지하면 모유를 통해 아기에게도 이로운 영향을 줄수 있으니 참고하자.

 

임산부 엽산 하루권장량

일반적으로 가임기 여자는 하루 400μg 임신중인 임산부는 하루 600~800μg을 권장한다. 엽산은 수용성 비타민이므로 과다 섭취해도 대부분 소변으로 배출되는 안전성이 있지만 하루 1,000μg(1mg)을 초과하는 섭취 문제는 여러 부작용을 유발할수 있어 권장량에 맞게 섭취하기를 바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