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중성지방 낮추는법 음식으로 관리하기

건강다요트 2025. 7. 3. 23:05
반응형

중성지방은 우리 몸의 중요한 에너지원으로 볼수가 있다, 하지만 그 수치가 너무 높으면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높이는 '나쁜' 콜레스테롤(LDL)과 함께 이상지질혈증 원인이 될수 있어 관리가 필요하다. 만약 혈액 검사에서 중성지방 수치가 높게 나왔다면, 식사 관리는 물론 생활 습관 개선을 꼭 해줘서 적극적으로 관리해야 합니다. 특히 음식 선택은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크니 이를 참고하자.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 식습관

중성지방이란 우리가 섭취한 칼로리 중 에너지로 사용되고 남은 탄수화물 또는 지방이 체내에서 합성되어 저장되어 있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중성지방을 낮추기 위해서는 원칙을 지키는 것이 중요 하다고 볼수가 있습니다.

 

총 섭

반응형

취 칼로리 조절은 필수입니다. 자신의 활동량에 비해 너무 많은 칼로리 섭취는 결과적으로 남는 에너지들이 중성지방으로 축적 된다고 볼수가 있기에 적정 몸무게를 유지하는게 중요합니다. 정제 탄수화물 제한도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중성지방 낮추는법 음식에서 빠지지 않는게 흰 쌀밥, 흰 빵, 면류, 설탕이 많이 든 과자, 음료수 등은 혈당을 혈당 문제 말고도 중성지방 상승의 원인이 됩니다.

 

건강한 지방 섭취는 매우 좋습니다. 포화지방과 트랜스지방 대신 불포화지방이 풍부한 식품을 선택하는게 좋지만 문제는 이러한 건강에 좋은 지방도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많이 먹으면 좋지 않습니다. 알코올은 간에서 중성지방 생성을 촉진하기에 적당량만 마시거나 피하는게 좋습니다.

 

중성지방을 낮추는 음식

 

오메가-3 지방산은 혈액 속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 음식 성분으로 유명합니다.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효과도 매우 크며 주로 고등어, 연어, 참치, 꽁치, 정어리 등에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으며 주 2회 이상 섭취하는 것을 적극 권장합니다.

 

호두, 아몬드, 브라질너트, 치아씨, 아마씨 등에는 식물성 오메가-3(알파리놀렌산)가 풍부하기 때문에 . 중성지방 낮추는법 음식 으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견과류는 칼로리가 높다는 점을 고려해야해서 하루 30g이하로 제한해야 합니다,

 

들기름, 아마씨유는 식물성 오메가-3가 풍부한 기름으로 가열하지 않고 샐러드 드레싱 등으로 활용하는 것이 영양소 파괴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 흡수를 방해해주고, 포만감을 주어 식사량 조절에 도움을 주기에 다이어트에도 좋지만 중성지방 낮추는법 음식 성분으로 빠지지 않습니다.. 또한 혈당이 급격하게 오르는 것을 막아 중성지방 수치 안정화에 기여할수 있습니다.

 

현미, 보리, 귀리, 콩류 등을 흰쌀밥 대신 먹는게 건강에 좋으며 다양한 색깔의 채소(브로콜리, 시금치, 토마토, 당근 등)를 충분히 섭취 해주면 좋습니다. 또한 사과, 배, 베리류 등 과일의 수용성 섬유질은 콜레스테롤 배출에 도움을 줄수 있지만 과당이 있어 과다 섭취는 피해야합니다.

 

미역, 다시마, 김 등은 혈액 내 노폐물과 중성지방 낮추는법 음식으로 유명하며 표고버섯, 느타리버섯 등은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낮추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고, 총 칼로리 섭취량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정 음식만 고집하기보다는 위에 언급된 좋은 음식들을 다양하게 섭취하고, 피해야 할 음식은 최대한 줄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