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른쪽 허벅지 뒤쪽 통증, 단순 근육통일까?
"앉아 있을 때 엉덩이부터 허벅지 뒤쪽이 찌릿해요", "걷거나 서 있을 때 다리가 당기고 아파요". 이런 증상을 겪을 때, 많은 분들이 단순히 근육이 뭉쳤거나 무리해서 그렇다고 생각하고 넘기곤 합니다. 하지만 오른쪽 허벅지 뒤쪽 통증은 단순한 근육 문제가 아니라, 허리나 엉덩이 신경 문제, 혹은 근육 손상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방치하면 만성적인 통증과 보행 장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통증이 다리 아래쪽까지 내려오거나 저림 증상이 동반될 경우, 이는 우리 몸이 보내는 중요한 경고 신호일 수 있으므로 절대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됩니다.
오른쪽 허벅지 뒤쪽 통증의 원인과 증상
오른쪽 허벅지 뒤쪽 통증은 다양한 원인으로 나타나지만, 통증의 양상과 함께 나타나는 증상들을 통해 의심 질환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허리 디스크(요추 추간판 탈출증)
허리뼈 사이의 디스크가 탈출하여 신경을 압박하는 질환입니다. 압박된 신경은 엉덩이와 허벅지 뒤쪽을 지나 다리까지 이어지므로, 이 부위에 통증을 유발합니다. 주 증상은 허리 통증과 함께 엉덩이, 허벅지 뒤쪽, 종아리, 발까지 통증과 저림 증상이 나타나는게 특징이며 앉아 있을 때 통증이 심해지고,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통증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좌골신경통
좌골신경은 우리 몸에서 가장 큰 신경으로, 허리에서 시작해 엉덩이와 허벅지 뒤쪽을 지나 발끝까지 이어집니다. 이 좌골신경이 압박되거나 손상되어 발생하는 통증을 좌골신경통이라고 합니다. 주로 엉덩이부터 허벅지 뒤쪽, 종아리까지 뻗어나가는 통증이 느껴지며 통증의 양상은 쑤시는 듯하거나 찌릿한 전기 충격과 비슷하며, 저림, 화끈거림, 무감각 등의 증상이 동반 되기도 합니다.
이상근 증후군
엉덩이 깊숙한 곳에 위치한 이상근이 염증이 생기거나 뭉치게 되면 그 아래를 지나가는 좌골신경을 압박 하게 되는 질환 입니다. 엉덩이 깊숙한 곳에서부터 시작하여 허벅지 뒤쪽으로 퍼지는 통증이 특징이며 다리를 꼬고 앉거나 양반다리를 할 때 통증이 심해지고 특히 걸을 때 엉덩이에 뻐근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햄스트리 손상
허벅지 뒤쪽 근육인 햄스트링에 갑작스러운 충격이 가해지거나, 과도하게 늘어나면서 근육이 손상되는 경우입니다. 달리기, 축구, 농구 등 갑작스러운 방향 전환이 많은 운동 시 자주 발생합니다. 특징은 통증 부위에 열감이나 붓기가 나타나고, 심하면 멍이 들 수 있습니다. 허벅지 뒤쪽을 만졌을 때 통증이 심하고, 통증 때문에 걷거나 무릎을 굽히기 어렵습니다.
병원은 언제?
- 허벅지 뒤쪽 통증이 1주일 이상 지속될 때
- 통증이 점점 심해지고 걷기 힘들 때
- 통증과 함께 다리 전체가 저리고 감각이 둔해질 때
- 대소변 조절이 안 되는 등 신경학적 증상이 나타날 때
- 햄스트링 손상 후 멍이 심하게 들거나 걷기 어려울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