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입맛이 없는 이유, 식욕 부진의 숨겨진 원인
갑자기 입맛이 없어지는 경험은 누구나 할 수 있어요. 물론 입맛이 없는 이유가 단순한 피로감이나 스트레스 때문일 수도 있지만, 때로는 우리 몸이 보내는 중요한 신호일 수도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심리적 문제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은 소화 기능에 영향을 미쳐 소화불량도 유발하지만 식욕도 억제할 수 있습니다. 이와 비슷하게 불안감이나 긴장감 역시 입맛을 떨어뜨리는 흔한 원인으로 볼수가 있습니다. 유사하게 우울증도 있습니다. 우울증은 식욕 부진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삶의 즐거움이 줄어들면서 자연스레 음식을 먹는 즐거움도 함께 사라 지기도 합니다.
신체적 문제
입맛이 없는 이유 중 또 하나는 극심한 피로 입니다. 충분히 쉬지 못하거나 잠이 부족하면 몸의 에너지가 고갈되어 오히려 입맛이 사라지는 경우가 있고 감기나 독감 처럼 문제가 발생하면 발열, 인후통, 콧물 등으로 인해 컨디션을 저하시켜 입맛을 없애는 문제가 될수 있습니다.특히 코막힘 등으로 냄새를 잘 맡지 못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음식 맛을 느끼기 어려워 입맛이 없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위가 안좋으면 당연히 음식에 대한 거부감이 발생하게 됩니다. 위염, 역류성 식도염, 장염 등 위장 질환이 대표적이며 입맛을 없애는것 외에도 메스꺼움, 더부룩함, 통증 등을 유발하여 불편함이 초래됩니다. 당뇨병, 갑상선 기능 이상, 간 질환, 신장 질환, 암도 식욕 부진을 동반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특히 질환이 진행될수록 입맛이 떨어지는 현상이 발생하니 참고하세요
입병이나 치주염, 충치 등 입안의 염증이나 통증은 음식을 씹거나 삼키기 어렵게 만들어 통증 때문에 입맛이 없는 이유가 될수 있고 임신 초기 입덧 문제로도 음식에 대한 거부감이 생기기도 합니다.
입맛이 없을 때 대처 방법
만약 입맛이 없어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거나, 체중 감소, 피로감 등 다른 증상이 동반 되면서 수일동안 지속될 경우 단순한 문제가 아닐 수 있어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원인을 진단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체로 입맛이 없을때는 죽, 수프, 부드러운 과일, 요구르트 등 위장에 부담을 주지 않는 음식이 유리하고 입맛이 없더라도 영양성분 섭취를 위해서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등 필수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할 수 있도록 노력 하는게 중요합니다. 여기에 입맛은 없어도 물 보충은 필수이며 산책이나 스트레칭 등 가벼운 신체 활동은 소화를 돕기도 하지만 식욕을 자극해주기도 하니 적극 활용해보기를 바란다.